상단여백
HOME 뉴스 교육
한옥협동조합, 제6기 무료 한옥교실 개강한옥 집짓기 교육과 현장견학까지 진행, 청소년 한옥 진로체험 및 참여학교도 모집

 한옥협동조합(대표 장남경)은 5월 12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8회에 걸쳐 진행되는 제6기 무료 한옥교실 수강생 모집한다고 11일 밝혔다.

한옥교실은 한옥을 배우고 싶은 이들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면서도 한옥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경험이 없는 이들도 손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옥 모형이나 3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교육을 실시한다.

리모델링으로 다시 태어난 한옥

이번 제6기 무료 한옥교실은 한옥에 대한 교양차원의 지식습득뿐만 아니라 한발 더 나아가 직접 한옥을 짓고 싶은 분들을 위한 실용적인 지식을 전달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한옥건축의 기본적인 이해, 시공과정, 설계과정 그리고 최근 한옥건축의 새로운 경향 등 한옥으로 집을 짓는 데 필요한 핵심 내용으로 구성되어 한옥으로 집을 짓고자 하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참가 제한은 없으며, 2018년 5월 12일부터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8회에 걸쳐 진행되며 총 교육시간은 16시간이다.

특히 교육 참가자에게는 한옥협동조합이 시공하는 공사현장 견학 기회가 주어지며, 한옥에 거주하는 자이면 누구나 직접 점검 및 보수할 수 있는 ‘한옥 유지보수 및 관리방법’과 한옥을 어떻게 하면 잘 지을 수 있을까 하는 궁금증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아름다운 집, 우리한옥’ 책자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 한옥에 대한 많은 정보가 제공된다.

한편, 청소년의 전통한옥 중요성 인식과 올바른 진로 탐구를 위해 ‘청소년 한옥 진로체험 교실’을 운영한다.

청소년 한옥 진로체험 교실은 북촌 한옥마을 소개, 한옥 건축에 대한 기본 이해 및 용어 알기, 한옥모형 조립 실습으로 한옥 이해하기, 전통방식의 대패로 대형 목재 깎아보기 실습 등을 통해 진로 탐구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이다.

참가 대상은 초·중·고 학생으로 교육을 희망하는 학교는 ‘꿈길’에 등록하면 되며, 꿈길운영지원센터 또는 한옥협동조합으로 문의하면 된다. 이 밖에 자세한 내용은 한옥 협동조합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기타 문의사항은 전화로 확인하면 된다.

서울시 종로구 가회동 북촌에 위치한 ‘한옥협동조합’은 한옥 시공현장의 경험을 축적한 전문가들이 모여 전통과 만나는 한옥문화의 보존과 21세기 진화하는 현대적 한옥의 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협동조합이다. 또한 한옥 시공과 연구개발을 통해 한옥이 미래주택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다양한 한옥 체험교실과 한옥 전문가 양성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차재만  cjm716@channelnews.kr

<저작권자 © 채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차재만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