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문화 미술/전시
2019 아트팩토리 전국을 물들이다참여작가 김경환(시각예술)
참여작가 김경환(시각예술)
 

"아트팩토리 전국을 물들이다" 참여작가 김경환(시각예술)

전시회때 마다 내 그림을 사진전으로 보시는 관람객들이 더러 있는데, 극사실하시는 분들께 민망한이야기다. 내 그림은 극사실도 아니고 초현실도 아닌 자연주의, 사실주의다. 내가 느낀 감정을 담아 자연을 눈에 보이는 대로 그릴 뿐이다. 자연은 있는 그대로가 가장 완벽한 것이니까...

제주의 자연을 붓으로 프린트 하다 |
나는 시각디자이너 출신의 컴퓨터, 태블릿 세대이다.
과거 여러 회사를 다니며 다수의 디자인 시각물들을 돈 벌이 수단으로 만들고 부림을 당하며 지낸  세월이 내게는 곤욕과도 같았다. 내 자신을 찾는 여행으로 제주에 입도한지 어느덧 10여년, 다시없을 과거로의 회기를 하는 힐링의 시간이였다.
순수회화를 전공하지는 않았지만 어릴적 부터 하고 싶었던 회화를 프린터의 디지털 기법과 접목시켜 자연의 섬세함에 열정을 담는 시각예술로 만들어가는 일이 그것이다.
학창 시절 부터 접해온 평판인쇄(4도인쇄 기술) 원리를 통해 고재나 나무판재에 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유는 나무의 아름다운 결, 따스함, 비교적 튼튼한 내구성 등이 좋아서였다.

인쇄 방식을 기반으로 사진을 통해 눈으로 분석된 나만의 감정과 감동을 아크릴 물감으로 점묘(Stippling)하듯 붓으로 그려나간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묘사함을 원칙으로 하지만 사람이 하는 작업인지라 주관적 상상도 이입된다. 한 작품을 완성하는데 보통 1~2개월, 더 큰 작품은 8개월 이상 걸리기도 했다.

완성된 작품들을 보고 있노라면 각자 풍파속 무슨 사연이라도 있을 것만 같고, 마치 자연의 초상화를 그려주는 느낌이 들기도 한다. 내 그림에는 사람을 그리지 않는다. 감히 대적할 수 없는 대자연 앞에서 인간의 시간 개념이 범접 할 수 없다고 여겨지기 때문이다. 자연은 시간이 흘러가도 언제나그 자리에 묵묵히 서 있어 주니까.
앞으로 인공지능(AI)이 도래한다는 고도화 디지털 시대 상상만으로 현실이 된다는 모 광고 카피처럼인간의 행위로 할 수 있는 영역이 얼마나 남을지 궁금하기만 하다.

작가 김경환 instagram : instagram.com/kimkyounghwan77

아트팩토리 기획 전시 "전국을 물들이다" |
여러 작가들이 모여 미술분야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장르의 작품을 선보이며 전시와 행사를 기획 및 개최하고 있다. 아트팩토리는 2018년 11월 출범하여 제1회 "아트팩토리 열정을 말하다" 전 과 "아트팩토리향기에 취하다" 전 앵콜요청으로 인해 "아트팩토리 향기에 취하다 별책부록전"을 성공리에 개최한바 있다. 아트팩토리의 기획은 어렵게 찾아가는 미술이 아닌 좀 더 쉽게 미술로 대중과 소통하고 내 생활권에서 누릴 수 있는 문화컨테츠를 제공함에 기획의도가 있다.

이 번 "아트팩토리(ARTFACTORY) 전국을 물들이다" 전은 가수만 전국투어 콘서트를 하는 것이 아니라 미술 작가들도 전국투어를 할 수 있다는 취지하에 전국 26명의 작가들이 의기투합 했다. AF(아트팩토리)단장인 정민서 작가는 앞으로 다양한 작가들과 함께 획기적이고 창의적인 전시와 행사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덧 붙였다.
"전국을 물들이다"전은 경북 경산우체국을 시작으로 서울 은평연세병원 까지 약 3개월간의 투어전시로 진행된다.

| 전시 일정 |
6.03 - 14 대구 경산우체국
6.15 - 29 강원도 원주 기독병원
7.01 - 14 대구 범어아트스트리트 갤러리
7.21 - 28 부산 KBS 갤러리
8.01 - 16 서울 은평 연세병원

BY ARTFACTORY 2019

아트팩토리  selavi96@naver.com

<저작권자 © 채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아트팩토리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