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라이프 주거생활
감귤 백김치

▶재료

절인 배추 3포기, 무 큰 것 1개, 쪽파 30g, 실고추약간, 감귤 칩 15~20개, 저민 마늘 30g, 생강 10g, 새우젓 1/2컵, 천일염 2~3큰술, 매실청 1/2컵, 김칫국물 물 3리터, 대파 1대, 양파 2개, 다시마 10x10cm 1조각, 마른 새우 1/2컵, 감귤즙 2컵

사진제공/ 제주농업기술센터

▶만들기

1. 냄비에 분량의 김칫국물 재료를 넣고 팔팔 끓여 물이 2/3 정도 남으면 불을 끄고 식힌 뒤 건더기를 걸러낸다.
2. 절인 배추는 잘 씻어 물기를 빼고 무는 6~7cm 길이로 채썰고 쪽파는 5cm 길이로 썬다.
3. 실고추는 2~3cm 길이로 썰고 감귤 칩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4. 저민 마늘과 생강은 면포나 삼베 보자기에 넣어 준비한다.
5. ①의 식은 김칫국물에 새우젓, 천일염, 매실청을 넣고 간을 한 뒤 ②의 무채와 쪽파를 넣고 휘휘 저어 숨을 죽인다.
6. ②의 절인 배추 사이사이에 ⑤의 무채와 쪽파, ③의 실고추와 감귤 칩을 넣고 배춧잎으로 잘 감싼 뒤 밀폐용기에 담고 ④의 마늘과 생강 넣은 면포를 함께 넣는다. 이후 숙성이 되면 면포는 꺼낸다.
7. ⑥에 ⑤의 남은 김칫국물을 부어 실온에 하룻밤 둔 다음 하얀 거품이 보글보글 올라오면 김치냉장고에 넣고 1~2주 뒤부터 먹는다.

 

▶Cooking Tip
감귤 백김치는 귤 과육을 그대로 이용하지 않아요. 귤즙을 내어 김칫국물에 넣고 소는 감귤 칩을 넣어야 김치가 금세 물러지는 연부현상을 예방할 수 있고 곰팡이가 끼지 않아요. 김치의 간을 잘 맞추려면 실온에서 하룻밤 두어 간을 보고 최종적인 양념이나 재료를 가감해 주세요.

자료제공/ 제주농업기술센터

 

 

박순선  tnstjs6667@channelnews.kr

<저작권자 © 채널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순선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